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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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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

  • 빈혈과 허약체질
    • 선지국 :
      '본초몽전' '본초봉원'에서 소의 피는 혈액을 보충하고, 허약한 사람 에게 좋은 데, 특히 소화기 계통이 약하고 빈혈이 있을 때 생피 보다는 선지국을 끓여 먹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그런데 단백질과 철분을 많이 부유하고 있는 선지는 산성식품이므로 알칼리성 식품인 우거지를 넣어 끓이는 게 맛에서나 영양면에서나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칼슘 공급에도 뛰어나다.
  • 혈색 없는 아이
    • 딸기 :
      딸기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이 있는 아이에게 좋고 혈색도 좋게 해준다. 또 비타민C를 비롯해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는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적당한 크기의 딸기를 하루에 4알 정도 먹으면 하루의 비타민 필요량이 충족된다고 할 정도이다. 딸기를 먹을 때는 설탕을 치지 않고 날로 먹어야 영양가 손실이 없고 우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칼슘이 보충되어 뼈가 튼튼해지므로 골다공증 예방과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좋다.
  • 빈혈 예방
    • 양상추 :
      양상추에는 카로틴이 풍부하며 비타민 B.C뿐 아니라 칼슘, 철분, 칼륨 등의 무기질도 그 함량이 높아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양상추는 날로 먹어야 영양 손실을 막을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많이 먹이려면 샌드위치에 끼워주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이는 등 요리에 많이 쓰는게 좋다.
  • 어지럼증이 있다
    • 당귀 :
      당귀 10g에 황기 10g을 함께 넣고 3배 분량의 물에 달여서 마시게 한다. 평소 어지럼증을 자주 호소하는 아이나 얼굴에 핏기가 없는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 당귀에 들어 있는 성분이 아이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잘 때 식은땀을 많이 흘리는 아이에게 장기적으로 먹이면 체질 개선의 효과도 있다.
  • 빈혈이 있다
    • 시금치 :
      시금치에는 비타민 A.B.C.E등과 철, 인, 이온, 마그네슘, 요오드, 칼슘, 나트륨, 칼륨 같은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다. 시금치를 짓찧어 짜낸 시금치 즙은 빈혈에 좋은 약이 된다. 어지럼증이 있는 아이에게는 뿌리째 넣고 찧어 즙을 낸 것을 따뜻한 물에 타서 날마다 두세번씩 마시도록 하면 증상을 고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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